858 0

TV 드라마 <청춘기록>을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 연구

Title
TV 드라마 <청춘기록>을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thod for Korean Culture Education by Using TV Drama ˂Record of Youth˃
Author
안미선
Advisor(s)
조성문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외국인 학습자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TV 드라마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한국 문화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회에 속한 사람들의 사상과 세계관을 표현하며, 그 사회의 문화는 언어를 매개로 제시된다.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그 나라의 문화를 잘 이해해야 그 나라의 사람들과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은 단순한 언어 교육을 넘어 문화를 통한 언어 교육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어 학습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와 한국 문화 교육에 대한 요구도 다양해지고 있으며, 여러 가지 한국 문화 교육 방안이 연구되고 있다. 이에 한국에 대한 호기심과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습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TV 드라마를 활용하여 외국인 학습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한국 문화를 습득할 수 있는 문화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간단히 정리하면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한국 문화 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와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관련 선행 연구를 검토한 후 연구 내용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밝히고 문화 교육의 내용 및 항목을 제시하였다. 한국 문화를 왜 가르쳐야 하는지 어떤 문화를 교육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참고하여 문화 항목을 언어문화, 생활문화, 정신문화의 세 가지로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의 의의를 정리하고, 한국 드라마의 특징 및 종류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문화 교육을 위한 드라마의 선정 기준을 정리한 후 드라마 <청춘기록>을 선정한 이유를 제시하고, 드라마 속에 나타난 문화 내용을 분석하여 언어문화와 생활문화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Ⅳ장에서는 실제적인 수업 방안 설계를 위해 Ⅱ장에서 살펴본 문화 요소를 바탕으로 드라마 <청춘기록>을 활용하여 실제 문화 교육을 위한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Ⅴ장에서는 결론으로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드라마가 담고 있는 다양한 문화적인 요소들을 살펴보고 한국 문화 교육을 위한 항목을 설정했으며 구체적인 수업 방안을 제시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 제시한 수업 방안에 대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보지 못하여 어느 정도의 효율성이 있는지, 어떠한 문제점이 나타날 지 알 수 없다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는 후속 연구에서 실제적인 효과를 검증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7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579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