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활용한 교육 사례 연구 - 정치 이념 및 상업 마케팅,외국어 교육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음악을 활용한 교육 사례 연구를 중점으로 두며, 음악이 교육적, 정치적, 상업적 등 특정 목적을 더욱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써 사용된 현재와 과거 사례를 연구함으로 음악을 활용한 교육의 활용도에 대해 고찰하기 위함이다. 이를고찰하기위해본논문은정치적이념교육의사례부터 상업마케팅, 대학기관에서 음악을 활용하지 않은 외국어 교육과 음악을 활용한 외국어 교육의 사례를 순차적으로 제시하였으며, 음악이 가진 전달력과 학습능력을 알아볼 수 있다. 다양한 문헌과 연구를 다뤄본 결과 음악이 다양한 교육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고, 앞으로 나아가 음악이 교육에서의 활발한 활용과 효율적인 학습 형태를 위해 사용될 수 있게 고찰해보며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질적 연구 및 양적 연구가 진행될 가치가 있다는 결론을 가져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