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2 0

패턴랭귀지를 적용한 노인 여가공간의 특성 분석

Title
패턴랭귀지를 적용한 노인 여가공간의 특성 분석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Leisure space for the elderly applying Pattern Language theory:Focusing on Colatek of Seoul
Author
유준아
Advisor(s)
장순각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저서 「라스베이거스의 교훈」에서 벤투리는 극도로 상업적이라고 여겨지던 라스베 이거스를 선입견 없는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유형으로 이해하려 했으며 “어떻게 보 느냐에 따라 무엇을 할지 알 수 있다.”라고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미학이 콜라 텍을 이해하기에 적합하다고 여겨 상업적이고 부정적인 공간으로 여겨지던 콜라텍 공 간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콜라텍 스타일'에 대해 이해하며 콜라텍을 개선의 대상 이 아닌 노인 여가공간의 특성 분석대상으로 바라보는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콜라텍이라는 공간이 노인들을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으로 시작하였다. 이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크리스토퍼 알렉산더의 패턴랭귀지 이론을 적 용하여 콜라텍 공간의 특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내 노인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콜라텍 5개를 대상으로 하였 다. 먼저, 2장에서 사회문화적 측면으로는 이용자 및 운영자 인터뷰 자료, 기사 등의 보도 자료, 콜라텍 관련 문헌을 참고하여 콜라텍의 역사, 콜라텍의 이중성, 콜라텍 관련 연구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노인의 관점에서 콜라텍의 사회문화적 의의를 파악 하고 콜라텍 공간분석 도구로써 패턴랭귀지 네트워크 분석의 유용성 및 적용 가능성 과 한계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다음 3장에서는 패턴랭귀지 네트워크 분석을 하기에 앞서 패턴랭귀지 이론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방법을 제시한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패턴 생성 및 변형 규칙, 패턴 연결 규칙을 정립하고 세부기준, 분석절차 등 분석의 틀을 구축하고 4장에서 각 분석대상을 패턴으로 분해 및 재구성을 하고 네트워크 구축 및 분석을 통해 도출된 핵심 패턴과 2장에서의 분석내용과 종합하여 콜라텍의 물리적 및 사회문화적 특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콜라텍은 ‘춤’이라는 최선의 움직임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개성을 나 타낼 수 있는 운동 및 자기표현의 공간과 또래의 친구들을 사귀고 소통을 할 수 있는 사교의 공간, 일상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두 번째, 콜라텍의 공간배치는 각 공간의 공공성의 정도에 따라 공공성이 정도가 가장 높은 공간에서 가장 낮은 공간으로 순차적으로 배치된다. 세 번째, 콜라텍의 진입공간에서 노인들은 전이를 경험한다. 네 번째, 콜라텍은 모든 잠재공간을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는데 가장 개방적 이고 공적인 공간과 가장 폐쇄적이며 사적인 공간의 차이가 명확하다. 다섯 번째, 콜라텍의 무대는 열린 구조로 되어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콜라텍을 개선의 대상이 아닌 긍정적인 노인 여가시설로 보고 이 를 물리적 및 사회문화적으로 분석한 것에 있다. 콜라텍에 관한 연구는 아직 학술적 으로 정립되었다고 보기 어렵다. 콜라텍의 역사와 인터뷰를 통해 콜라텍 공간을 사회 문화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반면, 본 연구는 콜라텍 공간의 사회적 특성 뿐 아니라 실질적인 콜라텍의 물리적 공간의 특성을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콜라텍의 패턴랭귀지만 분석하였으나 후에 다양한 노인 여가시설과의 비 교분석 연구를 통해 콜라텍 공간의 장단점 및 문제점 개선방안 개발이 가능하며 국내 노인 여가시설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적용될 수 있는 콜라텍의 패턴랭귀지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콜라텍 공간을 분석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 어지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65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40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IOR ARCHITECTURE DESIGN(실내건축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