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적 요소를 활용한 현대무용 작품 연구 - 진싱, 양리핑을 중심으로 -

Abstract

중국 문화의 전통적 요소는 중국 현대무용의 영혼이자 국제 무대에서 중국 현대무용이 매력을 발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중국 전통 요소를 현대무용에 적용하여 현대무용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현대무용의 창작사상에 중국 민족의 특색을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가 의미 있는 토론의 화두가 되었다. 이는 중국 현대무용의 가치와 트렌드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본 논문은 중국의 대표적인 무용가 양리핑(楊麗萍)과 진싱(金星)의 무용 작품을 예로 들어 작품에 내포되어 있는 전통적 요소를 구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전통적 요소의 응용이 중국 현대무용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중국 현대무용에 대해 더욱 명확히 인식하고 이해하며, 중국 현대무용에 전통적 요소를 심도 있게 적용하여 중국 현대무용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