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리댄스 교육 발전방안 연구

Abstract

교육은 급변하는 시대적 흐름에 맞게 국제화, 지식화, 가치관 함양 등 사회 제반의 영향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천되어왔다. 특히 다양한 교육 변화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은 삶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면서 사람들의 학습 수요를 증가시켰다. 이로 인해 건강 및 신체와 관련된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무용 분야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실용무용의 한 분야인 벨리댄스가 변화하는 교육의 확대 분야로써 크게 주목받을 수 있다. 사회적 요구에 의한 교육적 가치가 커짐에 따라 여러 형태의 교육현장으로 확산되었고 현재는 전문성을 지닌 예술로서의 무용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그 영향력은 공교육까지 확대되어 대학 및 평생교육원을 통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시스템까지 갖추게 된 바 더 깊이 있는 연구의 확대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평생교육원의 벨리댄스 교육 현황을 분석하여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헌 자료를 통해 벨리댄스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고찰하고 벨리댄스가 실시되고 있는 교육기관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여 발전방안을 연구하였다. 이에 따른 결론은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타 장르와의 연계, 지도자 전문성 확립으로 제시하였으며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문적 정립, 교과과목 구성, 움직임 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주로 실기에 편중된 교육방식을 이론의 정립과 함께 개선하고 움직임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융합 교육과 융복합 공연을 통한 타 장르와의 연계이다. 순수무용의 교육에 적극 참여하여 예술성을 습득하고 타 장르와의 협업과 지역 간의 융합된 공연은 특색 있는 문화적 요소가 부합되어 공연예술로 확대될 수 있다. 셋째, 학문적 연구 확대와 기능적 역량 강화를 통한 지도자 전문성 확립이다. 전문서적 발행과 다방면의 학술연구는 학문 정립에 기초가 되며 기능적인 측면을 강화하여 전문적인 지도자로서의 체계적이고 각 특성에 맞는 무용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실용무용의 한 축을 형성한 벨리댄스는 전문성을 갖춘 예술무용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히 있다. 추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벨리댄스 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방법론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러한 연구의 축적은 학문적인 체계 구축에 밑거름이 되어 교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나아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벨리댄스가 하나의 문화콘텐츠로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