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하얼빈 조선족 언어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연구

Abstract

본고는 중국 하얼빈에 거주하고 있는 조선족을 대상으로 사회언어학적인 측면에서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연구하였다. 하얼빈은 헤이룽장성의 성도이며 조선족 집거지의 대표적인 도시이다. 오랜 세월 동안 중국에 있는 여러 민족과 함께 살아온 조선족은 중국 사회와의 밀접한 언어접촉환경, 급속한 인구이동, 사회발전으로 하여 모국어를 보존해 가기가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고는 하얼빈 현지에 거주하고 있는 조선족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여 이 지역의 언어사용상황과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