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 척도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 능력향상하기 위해 전문성을 측정 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도 검증을 통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중국에서 생활체육에 참여하고 있는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것이며, 참여자들이 욕구하는 생활체육지도자 전문성의 구성 요소를 탐색하고 구조화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생활체육지도자 전문성의 이론적 경험적 접근을 기반으로 구성개념 도출, 기초문항 제작, 내용의 타당도 검증, 문항 분석,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척도의 적합도 검증, 척도의 타당화에 따라 척도를 개발하였다. 생활체육 지도 경력을 있는 지도자 10명 및 생활체육 참여자 10명을 대상으로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 어떤 영역에 전문성을 느끼고 있거나 느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등 묻는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65명의 지도자 및 48명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 같은 질문들로 구성된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양한 응답을 수집하고자 하였다. 심층면담과 개방형 설문조사의 응답을 귀납적 과정을 통해 분석한 결과는 퍼스널리티, 이미지, 대인관계, 전문기술, 전문지식, 지도방법, 안전관리 등 지도자의 전문성 요인이 도출되어 총 7개요인, 42문항으로 지도자의 전문성 구성개념을 새롭게 정립하였다. 최종척도개발을 위해 7개요인 42문항의 예비척도는 1차 탐색적 요인분석 520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문항분석을 통해 34문항으로 축소되었고, 2차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퍼스널리티 6문항, 대인관계 7문항, 전문기술 5문항, 전문지식 4문항, 지도방법 6문항, 안전관리 6문항, 총 6개요인 34문항으로 추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표본의 475명의 자료를 회수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6개요인 34문항의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 척도는 (X2=1941,841, df=512, X2/df=3.793, p<.000, CFI=.950, TLI=.945, RMSEA =.077)으로 승인 가능한 수준에서 타당화 되었다. 개발된 측정척도는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검증하였고, 이는 각 요인에 포함된 문항들이 다른 요인들과 명확히 구분되어지고 중복 되지 않으며, 해당요인을 잘 성명하고 있는가를 측정하고 있다는 의미인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개발된 중국 생활체육지도자의 전문성 척도는 퍼스널리티(personality), 대인관계, 전문기술, 전문지식, 지도방법, 안전관리 등 여러 전문성 영역에 걸쳐 작용하는 지도자와 관련된 전문성의 하위요인들을 확인하였으며, 중국생활체육 지도자의 전문성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라는 점에서 중요한 가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