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론적 안전성 평가방법론을 적용한 부지 노심손상빈도 평가

Abstract

후쿠시마 제 1원전 사고 이후 동일 부지 내 다수기 원전의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면서, 국내 부지들을 대상으로 한 부지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의 대상이 기존의 1개 호기에서 부지로 확대되면서, 부지에서 운영 중인 원자로들의 다양한 운전 모드 조합에 따라 변화하는 안전성의 변화양상을 반영해줄 필요가 있다. 또한 공유기기와 같이 다수의 원자로 안전성을 미칠 수 있는 요소인 호기간 종속성을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 모드들의 조합 및 호기간 종속성을 반영하여 APR-1400 원자로 4기가 운영 중인 부지에 대하여 내부사건 및 지진사건에 따른 Level 1 부지 확률론적 안전성평가를 수행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부지의 안전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부지 리스크 척도를 제시, 분석하였다. 그리고 부지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의 필요성을 정량화된 값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단일기를 대상으로 한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부지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의 결과를 유추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결과적으로 내부사건에서는 소외전원상실사고와 그에 대한 전기계통의 중요성, 그리고 운전원 오류의 중요성 크게 부가되었다. 지진사건에서는 호기간 종속성이 보수성을 담보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에 사용된 방법론과 분석결과는 앞으로 원전의 안전성 제고를 위한 활동과 추후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