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자살 관련 사건에 대한 학교상담자의 경험
- Title
- 학생의 자살 관련 사건에 대한 학교상담자의 경험
- Other Titles
- School Counselors' Experiences of Client Suicide
- Author
- 서예리
- Advisor(s)
- 장유진
- Issue Date
- 2021. 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Master
- Abstract
- 국 문 초 록
학생의 자살관련사건을 겪은 학교상담자의 경험
서예리
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성인상담 전공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자살관련사건을 겪은 학교상담자들의 경험을 심도있게 탐색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중·고등학교에서 wee class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학생의 자살시도/자살 사건을 경험한 학교상담자 총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및 자료분석을 실시하여 3개 축, 6개의 구성요소, 22개의 하위구성요소, 74개의 개념을 도출하였다. 학생의 자살관련 사건을 겪은 학교상담자의 경험은 ‘심리적 충격 및 트라우마를 겪음’, ‘학교 행정 시스템의 한계에 무력감을 느낌’, ‘회복을 향해 나아감’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연구결과 학생의 자살관련 사건을 겪은 학교상담자들은 학생의 자살 또는 자살시도로 맞이하게 된 혼란함과 자살사건의 사후 처리과정에서 오는 학교 행정시스템에 느낀 무력감을 극복하고 스스로 회복을 향해 나아감으로써 한층 상담자로서 성숙되고 전문가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재형성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기초하여 논의와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주요어 : 학교상담자, 학생, 자살, 어려움, 대처방안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06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424
- Appears in Collections:
- ETC[S] > ETC
-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Export
- RIS (EndNote)
- XLS (Excel)
- 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