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관계: 회복탄력성과 프로티언 경력태도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회복탄력성과 프로티언 경력태도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통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전국의 상담 관련 직종에서 근무하고 있는 여성상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00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SPSS와 Hayes(2013)의 PROCESS Macro를 사용했으며,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활용해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 회복탄력성,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펴본 결과 직무스트레스는 부적상관을, 회복탄력성과 프로티언 경력태도는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사이에서 회복탄력성과 프로티언 경력태도 각각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회복탄력성과 프로티언 경력태도는 두 변인 사이에서 매개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과 프로티언 경력태도의 순차적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연구의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상담자로 하여금 직업적으로 전문성 개발을 촉진하는데 기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둘째,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과 프로티언 경력태도를 함께 투입하여, 두 변인 모두 여성상담자의 직무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임을 규명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셋째,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사이에서 변인 간 순차적 과정을 모형에 설정해 경로를 확인하였다는 점과 그 과정을 통하여 상담 현장에서 긍정적 변인 개입의 효과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시사점과 제한점, 그리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점에 대해 논의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