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근린지역단위의 녹색건축 인증제도에 적합한 인증항목 선정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건축물의 친환경설계를 유도하기 위해 녹색인증제도를 근린지역단위로 확대하여 시행하고 있는 선진국의 활발한 움직임에 비해 미비한 국내 근린지역단위 녹색인증제도를 보완하기 위하여 기 시행중인 국외 지구단위의 친환경 녹색인증제도 분석을 통하여 국내의 현행 건축물 중심의 인증제도를 근린지역차원으로 확대하는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개선방향 도출을 위하여 녹색건축인증제도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문헌연구, 선진국 인증제도 사례연구, 전문가 의견조사, AHP분석등의 방법을 활용하였고 건축물 중심의 현행 녹색건축인증제도에서 근린지역단위 차원의 녹색인증 개선방향으로써 국내 근린지역단위 녹색인증평가표(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전문가 검증을 거친 국내 근린지역단위 녹색인증 평가항목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부분에서 의의가 있다. 그동안의 연구에서는 건축물 용도별G-SEED 항목과 해외인증제도 항목의 비교분석으로 시사점 도출하거나, 주제별(기후나 도시의 요소적 특징) 관점에서의 G-SEED 항목과 해외인증제도 항목의 비교분석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특정용도나 특정 주제에 관해서가 아닌,통합적 개념의 근린지역단위의 인증항목을 도출함으로써 국내인증제도에는 없는 근린지역단위 평가표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선행연구들과 차별성이 있다. 특히 기존 선행연구들은 비교분석과 AHP를 통해 국내인증제도의 미래방향을 제시했다면 본 연구는 이에 더해 국내 전문가들의 설문을 통해 국내도입의 적합성 검증을 거쳐 연구결과에 대한 실무도입가능성을 드높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으며, 후속되는 연구에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주요어: G-SEED, 근린지역단위, 친환경도시, 녹색인증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