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중교통 O/D 자료를 활용한 중심지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첫째로, 대중교통 통행자료를 활용하여 ‘2020 서울도시기본계획’의 도시공간구조가 대중교통 통행특성이 반영된 방향으로 발전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대중교통 중심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로, 중심지의 상업·업무 기능 측면에서 현황분석을 하여 중심지체계를 검토하였다. 셋째로, 대중교통 중심성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대중교통중심의 도시공간구조에서 지향되어야 할 지역관리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대중교통중심 도시공간구조 계획에서 중심지 체계 수립 시에는 대중교통 통행특성을 반영할 필요성이 있고, 중심지가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적절히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