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이 운영하는 커뮤니티 시설의 이용 만족도가 사회적 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시흥시 월곶동 사례를 중심으로 -

Abstract

사회적 기업은 시장이 추구하는‘수익성’과 정부가 추구하는‘공익성’두 가치를 유연하게 받아들이고, 동시에‘효율성’과‘책임성’의 융합을 통해 공익을 실현하는 가장 대표적인 조직이다. 이러한 사회적 기업은 고용안정 및 고용창출, 유휴인력 활용 등 노동시장에 미치는 긍정적인 기능과 더불어 소득의 양극화 완화 및 사회적 안전망 강화, 커뮤니티의 복원 등 사회적 순기능의의 주체로 주목받아 왔다. 시흥시 월곶동은 월곶포구의 포구기능 상실과 더불어 주변 지역 신도시 개발로 인한 인구 유출로 인해 커뮤니티가 붕괴되었으며, 이러한 지역에서 커뮤니티를 되살리기 위해 사회적 기업 ㈜빌드가 지역기반의 커뮤니티 부동산 모델의 개발을 통해 지역 활성화를 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빌드가 운영하는 커뮤니티 시설의 이용자들은 이용자를 넘어 투자자 및 조언자로서의 역할까지 수행을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과 관련한 다수의 연구의 결과로 지역 활성화에 있어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을 제시되었지만 실증적 연구는 부족하기 때문에 사회적 기업이 운영하는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지역 활성화의 기반이 되는 사회적 자본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기업이 운영하는 커뮤니티 시설 이용자들 간에 사회적 기업의 목적에 맞게 사회적 자본이 형성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전반적인 시설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았으며, 시설이용만족 특성과 시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사회적 자본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지는 사회적 기업 ㈜빌드가 운영하는 커뮤니티 시설 바오스&밥스, 월곶동 책한송이, 바이아이로 선정하였다. 전반적인 시설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및 영향관계분석은 설문조사와 인터뷰, 관찰조사를 토대로 PLS-회귀분석과 PLS-구조방정식을 통해 시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와 사회적 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며, 이를 통해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모든 시설이 30대, 기혼 여성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바오스&밥스는 월곶동을 제외한 시흥시에 거주하는 이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월곶동 책한송이는 시흥시 외의 지역, 바이아이는 월곶동 내의 지역에 거주하는 이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결과, 생활 및 여가지원 프로그램, 시설 이용료, 시설 내부 규모 및 공간의 활용성, 교육 프로그램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으며, 부(-)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주변 자연경관이 유일하게 도출되었다.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및 사회적 자본의 영향관계 분석 결과, 전반적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물리적 특성, 프로그램 특성, 시설운영 및 관리 특성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자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개인적 특성과 물리적 특성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분석결과,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도출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설 이용 전후의 사회적 자본 형성 정도를 보았을 때, 선행연구에서 말하는 공공이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하고 운영을 마을기업 또는 주민공동체에게 위임하는 부분에서 생기는 공동체의 와해, 수익모델의 부재 등을 해결함과 동시에 이용자 또는 지역민들의 사회적 자본을 형성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로서 사회적 기업을 통해 운영 하는 방안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둘째, 추후 ㈜빌드를 비롯한 사회적 기업 또는 공공이 지역 활성화를 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프로그램적 요소보다 이용자 및 주민이 직관적으로 인지를 할 수 있는 공간의 물리적 요소에 대해 정책적으로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사회적 기업 ㈜빌드가 운영하는 커뮤니티 시설 이용자들의 전반적 만족도는‘만족’과‘매우 만족’사이로 기존에 공공이 직접 운영하는 사례와 주민공동체가 운영하는 사례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도출한 선행연구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커뮤니티 시설의 운영 주체로서 사회적 기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넷째,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하고 운영하는 등 지역의 커뮤니티를 위해 계획을 할 경우에 시설의 성격에 따라 인근 지역 거주자뿐만이 아닌 좀 더 넓은 범위의 지역민들이 올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시설에 따른 이용권을 설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