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익재단의 투명도가 기부금 수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21세기 중국 재단은 빠르게 발전하였고 공익재단은 자선사업의 번영과 사회 자원(social resources)의 효과적인 구성을 추진하기 위해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발생한 수많은 스캔들로 인해 투명도를 높이는 데 대한 국민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며, 정보 투명 여부는 재단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사업 담당 부서와 규제 부서는 재단의 정보 공개 관리를 독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공익재단의 정보공개는 기부자, 수혜자 등 이익 관련 집단이 재단을 이해하는 주요 경로로 기부자는 기부 결정을 내릴 때 재단이 공개한 정보를 중요한 참고 근거로 삼는다. 공익재단의 투명도가 기부금 수입에 영향을 주는지, 이런 영향이 통계적으로 식별이 가능한지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등 이런 문제들은 모두 연구할 가치가 있는 문제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