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해일 조기탐지를 위한 신 장비 구성 및 우리나라 동해의 배치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진의 발생은 인간의 활동에 위협으로 존재해 왔으며, 특히 해양에서 발생하는 경우 지진에 의한 피해와 함께 지진해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서 더욱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많은 연구들을 통해 해상에서 발생하는 지진과 지진해일을 관측하고 이를 경보하는 기술이 개발되어왔다. 또한, 해양에서 발생하는 지진은 T파를 발생시켜 해상에 위치한 수중청음기로 측정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는 연구(Dziak, 201)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일본 서쪽 해역에 위치한 지진공백역에서의 해저지진을 가정하여 우리나라 동해로의 전파양상과 해저지진 탐지를 위한 최적위치 선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해저지진이 발생한 후 일본의 지진공백역 부근에서 발생한 지진해일이 우리나라 동해로 전파되는 양상을 수치모델을 이용 모의하여 해저면 수압계와 수중청음기를 활용한 최적의 탐지가능 위치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앞선 연구를 바탕으로 수중청음기와 해저면 수압계로 구성된 지진해일 조기경보를 위한 신 장비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