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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한상린-
dc.date.accessioned2021-02-23T00:32:40Z-
dc.date.available2021-02-23T00:32:40Z-
dc.date.issued2020-01-
dc.identifier.citationKorea Business Review, v. 24, no. 1, page. 173-187en_US
dc.identifier.issn1226-4997-
dc.identifier.uri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298423&language=ko_KR-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887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 새로운 기술인 VR․AR을 통해서 쇼핑을 체험하였을 때, 체험에 대한 몰입과 소비자의 가치가 혁신 확산의 적합성을 통해 추천의사와 향후 체험의사 더 나아가 상품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Agarwal과 Prasad가 적립한 개인의 혁신성의 적합성을 통해 VR․AR을 이용한 신기술 쇼핑에대한 태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서 최종적으로 상품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알아보기 위해 VR․AR 쇼핑체험을 직접 경험하게 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선행연구에 따라 적립한 설문지를 가지고 개인의 성향과 의사를살펴보았다. 연구결과 VR․AR 쇼핑의 몰입은 체험자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의 가치가 신기술에 대한 적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적합성은 추천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종 결과 선행변수 들이 향후 체험의사와 VR․AR로 묘사한 상품 구매 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VR․AR 쇼핑체험을 재미나 만족을 위해 이용하는 것에 더하여 쇼핑 제품에대한 정보를 얻는 것, 쇼핑 이용의 유용성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최근 신기술을 활용하려고 하는 많은 기업들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When shopping through new technologies, VR and AR, this study seeks to find out whether the flow and the perceived value desired by consumers affect the recommendation and future experience doctor through the compatibility of Innovation Diffusion Theory. For this purpose, this study looked at attitudes toward new technology shopping using VR and AR through Innovation Diffusion Theory"s Compatibility, which was set aside by Agarwal and Prasad (1998). In order to find out the final impact on the product purchasing intention, the VR and AR shopping experience was conducted directly and these experiences were reviewed using questionnaires accumulated through various theorie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is more important for VR and AR users to match their goals. Accordingly, distribution businesses VR and AR shopping need to understand and establish functions and goals that consumers want.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19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NRF-2019071771)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경영학회en_US
dc.subjectVRen_US
dc.subjectARen_US
dc.subject체험의사en_US
dc.subject지각된 가치en_US
dc.subject상품구매의사en_US
dc.subjectVirtual Realityen_US
dc.subjectAugmented Realityen_US
dc.subjectExperience Intentionen_US
dc.subjectPerceived Valueen_US
dc.subjectPurchase Intentionen_US
dc.title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환경에서의 쇼핑 체험이 소비자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분석en_US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the Effect of Shopping Experience in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on Consumer Decision Making: Analysis of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Value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24-
dc.identifier.doi10.17287/kbr.2020.24.0.173-
dc.relation.page173-187-
dc.relation.journalKorea Business Review-
dc.contributor.googleauthor홍수지-
dc.contributor.googleauthor한상린-
dc.contributor.googleauthorHong, Su Ji-
dc.contributor.googleauthorHan, Sang-Lin-
dc.relation.code2020039826-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GRADUATE SCHOOL[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dc.identifier.pidsl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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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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