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균 pagA 유전자의 분자적 다양성

Keywords Bacillus anthracis; protective antigen; molecular diversity

Abstract

탄저(anthrax)는 그람양성이고 포자형성 세균인 탄저균(빠빠 MfAww)으로부터 발병되어진다. 탄저독소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방어항원(PA)은 숙주세포 표면에서 탄저 독소단백짙 및 이종단백질옴 세포짙 내로 이 둥시키는 역할율 한다. 본 연9에서는 PA의 분자적 다양성과 국내에서 란저균의 진의를 이해하고 확인하기 위해 국 내외에서 발견된 만저균 4 균주와 기존에 보고된 만저균 26 균주로부터 각294 bp의 자W A )의 DNA 염기서 열옴 분석하였다. 탄저균 % 균주으로부터 PA유전자의 염기서열옴 비교 분석한 결과,8개 부위에서 돌연변이불 확인 하였다. 돌연변이가 일어난 부위에 따라서 탄저균율 10 종류의 PA 유전자형과 4 종류의 PA 표현형으로 구분하였다. 한국 경주에서 분류된 B. OMfAnKw BAK는 600번째 아미노산 alanine이 valine으로 바뀌어서 B. onfkmck ATCC 141K 보다 LF와 PA의 결합 위치를 근접하개 하였다. 탄저균의 외 염기서열옴 용한 계봉분석학적인 분석 결과는 염색채상에서의 분류와 일치하여 탄저균사이에서 pXOl 붙라스미드의 수평적인 이동은 없는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