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은닉서명을 이용한 전자수표의 액면가 표현방법

Abstract

전자수표는 동전방식의 전자화폐와는 다르게 하나의 수표로 다양한 금액을 지불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지불 수단이다. 그러나 기존의 발표된 전자수표의 형태는 인출 받는 수표의 액면가가 고정적이고 대금지불 과정에서 발생하는 거스름의 재사용이 제한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존 전자수표시스템의 단점을 부분은닉서 명을 이용하여 해결하고 효율적인 전자수표의 액면가 표현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새로운 전자수표의 형태는 수표의 액면가를 임의로 정할 수 있고 거스름의 형태가 인출 받은 수표의 형태와 동일하여 다시 지불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