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보도에서 나타난 언론매체의 정치적 편향: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Keywords

여론조사; 언론매체; 편향성; 대통령 선거; Media Bias; Public Opinion Polls; Presidential Electio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제19대 대통령 선거 기간 동안 여론조사 보도에서 나타난 언론매체들의 정치적 편향(bias)을 측정하는 것이다. 정치적으로 편향되어 있는 언론매체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후보에게 유리한 정보(해당 후보의 지지율이 높게 나온 설문 결과)를 보도하고 그렇지 않은 정보(해당 후보의 지지율이 낮게 나온 설문 결과)를 보도하지 않는 방식으로 유권자들에게 왜곡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언론매체의 여론조사 보도에서 이러한 경향이 얼마나 나타나는지를 경험적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가장 극단적인 성향을 보이는 언론매체 간의 지지율 보도 편차는 후보자에 따라 약 5.4퍼센트에서 약 2.9 퍼센트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편향성은 언론매체의 진보-보수 성향과도 어느 정도는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mpirically estimates political bias of media’s coverage of public opinion poll results in the 2017 South Korean presidential election. Previous studies have shown that biased media outlets tend to cover information that is favorable to a party or candidate they support while ignoring others. In this study, I define and estimate media bias as the degree to which media outlets report high (or low) poll numbers of the candidates they support (or opp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