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행봉 Baskee to hand stand 동작의 운동학적 분석

Keywords 평행봉 Basket to Handstand 동작; 2차원 배율법; 신체의 이동 속도; 팔과 동체의 회전 속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평행봉 Basket to Handstand 동작 시 각 국면별 운동학적 변인의 차이가 마지막 물구나무서기 동작을 취하기 위해 손을 바꿔 잡는 자세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국가대표 기계체조선수 3명이고, 동작의 촬영은 30frames/sec의 캠코더 1대를 이용하였으며, 2차원 배율법을 이용한 영상분석을 통하여 운동학적 변인들을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우수한 동작일수록 스윙 시 신체중심은 변위가 크고 회전 속도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다운스윙(down swing) 국면 시 하강속도가 빠르고 견관절이 신전되며 팔과 동체의 회전 속도가 빠른 것은 최저 위치(low position) 단계 시 신체중심의 위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승스윙(upward swing) 국면 시 신체중심의 수직 상승 속도와 회전 속도를 빠르게 함으로써 손 갈아 잡기(re-grasp) 시 신체중심의 위치를 높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팔과 동체의 회전속도가 느려지면 쳐짐 동작이 일찍 이루어지게 되어 상승스윙(upward swing) 국면에서 신체중심의 수평 변위를 크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체의 수직 상승 속도를 증가시키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동작의 성공을 위해서 봉 이탈 직전까지 견관절각을 빠르게 굴곡시키는 것으로서 회전 속도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는 손 갈아 잡기(re-grasp) 순간에도 회전 속도가 빠르게 유지됨으로써 결국 불안정한 물구나무서기 동작이 유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