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도철웅 | - |
dc.date.accessioned | 2021-02-09T05:21:03Z | - |
dc.date.available | 2021-02-09T05:21:03Z | - |
dc.date.issued | 2002-12 | - |
dc.identifier.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 20, no. 7, page. 31-41 | en_US |
dc.identifier.issn | 1229-1366 | - |
dc.identifier.issn | 2234-4217 | - |
dc.identifier.uri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00285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8040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내의 도로용량편람에 근거한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은 4방향 접근로 각각의 방향별 교통량, 좌회전 전용차로의 유무, 차로수 등 많은 요인들을 통해 결정된다. 이 요인들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르며, 그 영향력의 크기에 따라 변수를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국내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선택기준은 대향직진 교통량, 차로수만으로 기준을 정하고 있다. 본연구는 KHCM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히고, 이 결과를 이용하여 임계좌회전 교통량을 제시함으로서 비보호좌회전 준거를 설정하고자 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는: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은 좌회전 교통량, 대향직진 교통량, 차로수, 교차도로의 교통량과 차로수 이었다. 이 중에서 차로수가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en_US |
dc.description.sponsorship | 본 연구는 한국과학재단 첨단도로연구센터의 연구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en_US |
dc.subject | 비보호좌회전 | en_US |
dc.subject | 준거 | en_US |
dc.subject | 도로용량편람 | en_US |
dc.subject | 신호교차로 | en_US |
dc.subject | 지체 | en_US |
dc.title | 도로용량편람에 근거한 비보호좌회전 준거에 관한 연구 | en_US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Warrant of Permitted Left-Turning Movements based on the Korean Highway Capacity Manual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journal | 대한교통학회지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조원범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도철웅 | - |
dc.relation.code | 2012100279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 - |
dc.sector.department | DIVISION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ENGINEERING | - |
dc.identifier.pid | tcheolung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