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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도철웅-
dc.date.accessioned2021-02-09T05:21:03Z-
dc.date.available2021-02-09T05:21:03Z-
dc.date.issued2002-12-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20, no. 7, page. 31-41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issn2234-4217-
dc.identifier.uri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500285-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8040-
dc.description.abstract국내의 도로용량편람에 근거한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은 4방향 접근로 각각의 방향별 교통량, 좌회전 전용차로의 유무, 차로수 등 많은 요인들을 통해 결정된다. 이 요인들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르며, 그 영향력의 크기에 따라 변수를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국내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선택기준은 대향직진 교통량, 차로수만으로 기준을 정하고 있다. 본연구는 KHCM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히고, 이 결과를 이용하여 임계좌회전 교통량을 제시함으로서 비보호좌회전 준거를 설정하고자 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는: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은 좌회전 교통량, 대향직진 교통량, 차로수, 교차도로의 교통량과 차로수 이었다. 이 중에서 차로수가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한국과학재단 첨단도로연구센터의 연구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비보호좌회전en_US
dc.subject준거en_US
dc.subject도로용량편람en_US
dc.subject신호교차로en_US
dc.subject지체en_US
dc.title도로용량편람에 근거한 비보호좌회전 준거에 관한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Warrant of Permitted Left-Turning Movements based on the Korean Highway Capacity Manual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원범-
dc.contributor.googleauthor도철웅-
dc.relation.code2012100279-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ENGINEERING-
dc.identifier.pidtcheol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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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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