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트코드 정보흐름 분석기의 구현

Abstract

프로그램은 실행을 통해서 작성자가 알아채지 못하는 사이에 정보의 누출이 발생할 수 있는데, 정보의 누출이 없는 프로그램을 정보흐름이 안전한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에서의 정보누출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대상이 되는 While 프로그램을 바이트코드 JVML0로 바꾸고, 이것을 요약해석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정보흐름이 안전한 지를 검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