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있어서의 일본어 연구(1999~2000)

Keywords 専門学術誌; 日本語研究; 対照研究; 韓国的인 特徴

Abstract

1999년도부터 2000년도까지 행해진 한국에 있어서의 일본어 연구 동향을 전문학술지를 중심 으로 분석하고자 한 것. 분석 대상은 총 258편의 논문으로 조사 결과 한국에 있어서의 해당 시기의 일본어 연구는 문법, 일본어사, 일본어교육, 사회언어학, 어휘, 음성(음운), 기타, 문자(표기)의 순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이시기의 문법연구에 있어서는 voice연구와 각종 구문연구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 며, 일본어사의 경우는 새롭게 문자, 표기사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음이 주목된다. 한국어와의 대조 연구는 사회언어학에서 가장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이와 같은 경향은 1994 ~1998년에서 확인된 결과와 일치한다. 전체적으로 보아서 일본어교육 관련의 연구활동이 전시기에 비하여 활발히 진행되었으나, 여전히 문법과 일본어사의 연구 비중이 전체의 60%를 초과하고 있다는 점은 한국에 있어서 의 일본어 연구의 편향적인 특징의 하나로서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