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휴먼다큐멘터리의 시대성과 사회성

Keywords

휴먼다큐멘터리; 실향민의식; 감정구조; 사적세계; 근대화; human documentary; homelessness; structure of feeling; private sphere; modernization

Abstract

이 논문은 휴먼다큐멘터리라는 특정 문화적 표현양식이 사회적, 역사적 환경변화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에 대한 탐색작업이다. 따라서 한국사회의 급격한 사회변동, 방송사의 제도적 환경 변화, 그리고 다큐멘터리의 기존 관습 등이 휴먼다큐멘터리 텍스트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살펴보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특히 압축적 근대화로 인한 급격한 도시화, 산업화의 사회문화적 충격이 한국 휴먼다큐멘터리에 어떤 감정구조와 정서로 표출되었는지를 살펴보는 데 논문의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하여 한국 공중파 TV 방송 3사에서 1960년대 말부터 현재까지 방영된 휴먼다큐멘터리의 역사적 변천을 시기별로 분류하여 그 내용과 형식을 분석하고, 그 텍스트상의 변화를 사회적 콘텍스트오 연관하여 분석,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사회의 근대화 과정은 휴먼다큐멘터리의 내용상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실향민' 의식이 휴먼다큐멘터리를 관통하는 기본정조로 나타났다. 휴먼다큐멘터리에 나타나는 '사적 세계'에 대한 강조 역시, 근대화 과정에서 야기된 사회심리적 긴장과 불안을 완화하는 일종의 감정적 완충제 역할을 해온 것으로 해석되었다. 한편 방송사 조직을 둘러싼 정치, 경제적 환경의 변화는 휴먼다큐멘터리의 비판성 강화와 동시에 오락성 증대라는 이중적 양상을 보여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