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시계 향상용 친수유리 개발

Development of Hydrophilic Glass for automobile Windows

Titaniumoxide-acetylacetonate를 precursor로 사용하여 친수성 코팅 막 용액으로 적합한 TiO2 sol을 제조하였다. 제조된 sol을 dip 코팅법으로 유리 기판 위에 코팅하고 코팅 막에 자외선을 조사하여 친수 특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TiO2의 광 촉매 특성에 의하여 물과의 접촉각이 5°가까이 낮아지는 친수 특성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