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bronectin과 RGDS tetrapeptide가 골모세포의 Osteopontin 발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Fibronectin and! or RGDS Tetrapeptide on Osteopontin Expression in Cultures of Rat Calvarial Osteoblasts

TCPS 및 AW-GC 표면에 배양된 골모세포에 FN 및 RGDS 합성 염기물을 처리한 후, 세포 수, [3H]thymidine 분석 및 알칼리 인산 효소측정을 이용하여 골모세포의 증식 및 분화를 관찰하였으며, 배양된 세포에서 RNA를 추출하여 OPN mRNA의 발현을 역전사 중합효소 연쇄반응을 통해 관찰하였다. 또한, 이들 각각의 세포에서 단백질을 추출하여 정랴하고 western blotting으로 OPN의 발현 차이를 관찰하였다.

골모세포; Fibronectin; RGDS; 합성 염기물; A-W 세라믹; Osteopont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