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 탄소 내의 바이페닐의 용해도에 대한 압력과 온도의 영향

Abstract

여러 온도와 압력 하에서 이산화 탄소 내의 바이페닐의 용해도를 측정하여 용해도 변화에 미치는 압력과 온도의 영향을 간단한 수식으로 나타내었다. 이 식을 이용하면 임의의 온도와 압력에서의 용해도를 계산할 수가 있는데, 압력에 대한 증가인자의 개념을 도입하여 용해에 따른 에너지, 엔트로피, 엔탈페, 및 자유 에너지를 산출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