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에 있어서의 日本語 硏究(2001~2002) - 전문학술지의 연구 동향

Keywords 전문학술지; 일본어연구; 대조연구; 한국적인 특징

Abstract

本稿는 2001∼2002년 사이에 이루어진 韓國에 있어서의 日本語 硏究의 主된 흐름을 全國規模의 專門學術誌에 揭載된 350편의 一般 投稿 論文을 통해서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이것은 1994年 以後에 進行되고 있는 韓國에 있어서의 日本語 硏究의 흐름을 把握하기 위한 作業의 일환으로서 1994∼2000年의 動向 分析의 후속편으로 준비된 것이다. 調査 結果, 2001∼2002年에 이루어진 350편의 日本語 硏究는 文法(134), 日本語史(83), 日本語敎育(58), 社會言語學(30), 語彙(29), 音聲·音韻(5), 기타(7), 文學·表記(4)의 順으로 硏究 活動이 進行되었으며, 전체적으로 볼 때 語彙 分野가 차지하는 硏究 比重이 社會言語學과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로 論文 數가 增加했다는 점에서 前時期와는 다른 樣相을 보이고 있다. 이 時期에 보이는 文法 硏究는 前時期와 마찬가지로 모달리티(modality)와 voice(使役·受動·自發), 그리고 文型 및 構文 硏究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確認할 수 있었다. 하지만 동시에 새롭게 活用論的 硏究가 증가하는 傾向을 보이고 있는 것은 이 時期의 특징으로서 指摘할 수 있을 듯하다. 日本語史의 경우는 漢字音 硏究와 더불어 語學史的인 硏究가 상대적으로 활발히 進行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日本語敎育 관련 硏究에 있어서는 1999∼2000年에 이어서 상대적으로 컴퓨터를 활용한 일본어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활기를 띄고 있는 모습을 確認할 수 있었다. 分野別 硏究 項目에 있어서 他言語와의 對照 硏究가 차지하는 비율(對照 硏究/全體 硏究)은 御諱(20/29), 社會言語學(11/30), 日本語史(22/83), 문법(27/134), 日本語敎育(5/58)과 같은 順序를보인다. 日本語敎育에 있어서의 對照 硏究가 劣勢에 놓여져 있다는 점은 1994∼2000年에도 確認된 結果이나 社會言語學을 제치고 語彙 硏究가 그 만큼 한·일 對照的인 작업에 편리함을 의미하는 현상이기도 하겠으나, 특별히 이번 調査 期間에 있어서는 對譯辭典과 관련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는 점과도 무관하지 않은 결과일 것이다. 반면에 文法 分野에 있어서의 對照 硏究는 voice(使役·受動·自發)와 構文 硏究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傾向을 보이며, 상대적으로 모달리티(modality)와 活用論的인 硏究에서 對照的인 시각을 찾압기란 容易하지 않다. 이 같은 現象 속에서도 類型化되어 가는 日本語 硏究의 흐름을 감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