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증백제배합 세탁이 배트염료 염색물의 황변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Vat Dyes(배트염료); washing(반복세탁); 형광중백제(Fluorescent Brightener); Daylight Irradiation(일광조사); Yellowing(황변)

Abstract

배트염료로 염색한 직물을 여러 세탁 방법으로 세탁한 후 세탁 및 세탁횟수가 황변에 미치는 영향 을 알아보고 세제에 형광증백제가 첨가된 경우 이 들이 황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세제 종류에 따른 영향에 있어 기본세 제 만으로 세탁한 경우에도 황변이 발생되지만 형 광중백제가 배합된 세제의 경우에는 황변정도가 현 저히 중가되었다. 세탁횟수가 황변에 미치는 영향 에 있어서는 세탁횟수 중가가 황변중가에 큰 영향 은 미치지 않았는데 이는 단 1회의 세탁으로도 이 미 황변이 상당히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황변현상이 세탁 중에 일어나는 것인지 아 니면 세탁 후 일광조사에 의해 발생하는 것인지 알 아본 결과 세탁 중에는 크게 황변이 발생하지 않 으나 일광조사 후 현저히 발생,중가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