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7 0

영유아 교사의 목표지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반성적 사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itle
영유아 교사의 목표지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반성적 사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Goal Orientation on Teacher Efficacy : Mediating Effects of Reflective Thinking
Author
오혜령
Advisor(s)
김현수, 안윤영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목표지향성, 반성적 사고,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보고, 영유아 교사의 목표지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반성적 사고가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교사의 목표지향성, 반성적 사고,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영유아 교사의 목표지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반성적 사고는 매개하는가?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230명으로 선정하였다. 변인들의 내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목표지향성 척도(신윤성, 2012), 반성적 사고 척도(김현진, 2016), 교사효능감 척도(이분려, 1998)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교사의 학습목표지향성은 일반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수행목표지향성은 개인적 교사효능감과만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반성적 사고의 하위요인 중 심층적 성찰과 반성은 일반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에 이해ㆍ습관적 행위는 교사효능감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영유아 교사의 목표지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반성적 사고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영유아 교사의 학습목표지향성은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반성적 사고의 하위요인인 심층적 성찰, 반성을 통해서도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하여 영유아 교사의 목표지향성이 반성적 사고를 통해 교사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가 교사의 개인적 변인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나아가 교사효능감을 향상하기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33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62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