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비핵화 대비 북핵시설 고찰 및 5MWe 흑연감속로 해체 방사화재고량 평가

Abstract

북한의 비핵화 선언에 대비하여 북핵시설 해체전략을 계획하고 발전시켜 나감에 있어 북한의 핵 개발 프로그램과 원자력발전소, 핵연료 제조시설 등 북한 원자력시설 현황에 대해 전반적으로 검토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원전해체 측면에서 북핵시설의 방사화 평가 및 해체방법 등을 포함한 기술적요소와 북한을 둘러싸고 있는 정치‧외교적 측면에서의 관리적 요소를 바탕으로 북핵시설 특성 및 특수성에 대한 분석이 수행되었다. 또한 북핵시설 중 핵심시설로 분류되는 5 MWe 흑연감속로에 대해서는 MCNP 코드를 통해 노심과 RV‧Thermal Shield‧차폐 콘크리트에서의 중성자 및 에너지 스펙트럼 계산을, FISPACT 전산코드를 사용하여 폐기물의 방사능 준위 및 폐기물량을 산출하는 등 북핵시설에 대한 방사화재고량 평가가 수행되었다. 이를 통해 향후 북핵시설 해체전략 수립시 방사선학적 특성 및 기술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북핵시설에 대한 방사화 재고량 평가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으며 이와같은 연구는 북한의 비핵화에 대비하여 꾸준히 진행되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