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3 0

SHELL 모형의 철도 사고 적용 기반 신설노선 사고 감소 방안

Title
SHELL 모형의 철도 사고 적용 기반 신설노선 사고 감소 방안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duction of New Route Accidents Based on the SHELL Model
Author
이재용
Alternative Author(s)
Lee, Jae Yong
Advisor(s)
이주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도시철도는 친환경적 요소와 안전하고 우수한 정시성으로 대도시 대중교통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도시철도는 세계적 흐름에 맞추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으며 더욱 확장되고 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시철도가 안전성과 정시성, 친환경 교통수단이라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는 바탕에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보이지 않는 곳에서의 노력이 있었다. 많은 이용객이 도시철도를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이유는 정시성과 더불어 안정성이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날씨와 주변 환경의 영향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교통 체증과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지 않고 교통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것은 도시철도의 가장 큰 매력일 것이다. 하지만 철도사고는 단 한 건의 사고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 언제 어떠한 이유로 사고가 발생할지 예측 불가한 영역으로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노후화된 시설과 환경에서 기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또 완벽한 상태에서 불특정 요인에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모든 사고를 예방하고 방지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지만, 유사한 병발 사고의 예방을 위해 기존 사고 요인을 차단하고, 원인분석 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의 사고를 대비한다면 더욱 안전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철도사고를 항공사고의 사고조사 모델 SHELL 모델(Hwakins, 1975)을 이용하여 도시철도 사고를 구 노선과 신 노선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사고 메커니즘을 분석하여 분류하였고, 이를 토대로 신 노선과 확장 연장되는 노선의 사고에 대비할 방안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31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25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