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대한 조경수목의 유형별 이미지 및 선호도 분석

Abstract

최근 발표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 제5차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33년(1880~2012년)간 지구 평균기온은 0.85도가올랐다. 과거 1만년 동안 지구온도가 1도씨 이상 변한 적이 없던 것에 비하면, 지구 온도상승이 얼마나 빠르게 진행되는 지를 알수 있다. 지구는 이렇게 빠른 속도로 더워지고 있다. 범지구적으로 나타나고있는 지구 온난화 영향에서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진행속도는 세계평균을 상회하고 있다. 기후변화가 우리의 일상에 깊이 다가왔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후 변화에 대한 조경수목의 유형별 이미지 및 선호도 분석에 관하여 연구를 하였다. 본연구의 방법으로는 이론고찰과 선정된 대상지의 현황분석으로 공원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연구의 내용으로는 설문조사 결과를 통하여 공원 이용자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이용형태를 파악을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