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안다 효과를 이용한 천장형 공기청정기의 유동해석 및 정화효율 비교에 관한 연구

Abstract

실내 공기청정기 종류가 다양하고 많지만 대부분의 공기청정기들은 바닥에 배치가 되어있다. 그러나 실내에는 가구 및 전자제품 같은 물건이 바닥 주변에 배치가 되어있고 사람이 지나가는데 있어서도 방해가 되기 때문에 보통 공기청정기를 구석에 배치하게 된다. 이러한 환경은 청정 공기가 순환하는데 있어 많은 방해요소가 된다. 토출되는 청정 공기는 벽을 타고 가면서 구석까지 기류가 간 다음 큰 먼지 또는 작은 먼지들을 필터가 있는 흡입면으로 다시 가져와야 하는데 앞서 말한 방해요소들로 인하여 순환에 방해가 된다. 특히 공기 청정기가 구석에 있을 경우에는 면적 대비 더 큰 유량의 공기청정기를 배치해야 청정공기가 구석까지 갈 수 있는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본 논문은 공기청정기를 가운데 배치를 위하여 천장에 설치를 하였고 그거에 따른 청정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작성을 하였다. 천장에 공기청정기를 배치하게 되면 공간 활용도가 높고 중앙에 배치할 수가 있으며 코안다 효과를 잘 적용할 수 있도록 천장면에 바로 청정공기를 토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