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8 0

자원봉사자의 활동유효성이 기부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Title
자원봉사자의 활동유효성이 기부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acts of Volunteering Effectiveness on the Persistence of Giving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rust -
Author
정성기
Alternative Author(s)
Jung, Sung Gi
Advisor(s)
주성수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급격한 경제발전으로 인해 발생한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형태인 자원봉사활동과 기부에 초점을 두고 접근하였다. 2017년 자원봉사활동 실태조사 및 활성화 방안 연구에 따르면, 자원봉사활동 참여율은 매년 약 20% 수준에 머물러 정체된 상태였다. 또한 양적으로 성장한 자원봉사활동이 우리사회에 직면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였는지에 대한 실제적 효과를 증명하기가 어려웠다. 기부의 경우 2019년 사회조사결과에 따르면, 기부경험이 있는 사람과 향후 기부의향에 대한 의견이 각각 25.6%와 39.9%로 나타나 모두 2011년 이후로 지속적인 감소추세이다. 특히, 기부를 하지 않은 이유 중에서는 ‘경제적 요인’을 다음으로 ‘기부기관에 대한 불신’이 대두되면서 ‘신뢰’에 주목하여, 자원봉사자의 활동유효성과 기부지속성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개인 자원봉사활동의 결과가 자원봉사기관에 미치는 긍정적인 임팩트가 무엇인지를 기부지속성 차원에서 검증하는 것이다. 둘째, 기존의 기부지속성과 관련된 연구에서 고려하지 못한 잠재적 기부자가 ‘자원봉사자가 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셋째, 자원봉사자의 활동유효성이 기부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자원봉사기관의 기부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자원봉사자의 활동유효성과 신뢰형성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된 시사점과 지원방안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독립변수인 자원봉사자의 활동유효성은 지속의지와 업무만족을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고, 매개변수인 신뢰는 개인에 대한 신뢰와 자원봉사기관에 대한 신뢰를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고, 종속변수인 기부지속성은 기부의향과 기부추천의향을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 표본에 대한 조사는 서울특별시 노원구에서 활동 중인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노원구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되어 있는 수요처 273개소와 자원봉사단체 161개소를 중심으로 구조화된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인원은 총 301명이며, 그 중 287명의 설문 내용을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한 조사기간은 2020년 4월 10일부터 4월 27일까지 약 3주간 진행되었다. 자료의 기본분석은 SPSS 23.0을 활용하였으며, 연구 집단의 인구사회학적속성을 확인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각 변수들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는 크론바 알파 값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측정변수 간 상관관계 수준과 다중공선성을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AMOS 22.0을 활용하여 선행연구의 검토결과로 구성된 설문문항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구조방정식을 만들어 독립변수, 종속변수, 매개변수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자원봉사자의 활동유효성은 기부지속성과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신뢰 역시 기부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기부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원봉사자의 활동유효성인 지속적인 참여의지와 업무만족을 높이는데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자원봉사 기관에서는 자원봉사자와 신뢰관계 형성을 위한 긍정적인 관계를 증진시키고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자원봉사기관에서는 처음 방문한 자원봉사자가 기관에 꾸준히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넷째, 자원봉사센터 또한 자원봉사기관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자원봉사센터에서는 자원봉사기관인 수요처와 단체를 지원하기 위해 담당 직원과 대표 자원봉사자에게 자원봉사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그리고 역량강화교육에 대한 지원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321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69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CIVIL SOCIETY(시민사회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