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열복원 소재가 함침된 ALC의 균열복원 성능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지반함몰(싱크홀) 현상의 빈번한 발생으로 인해 지반의 안정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 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들의 불안감이 증대되면서, 피해방지 및 예방 대책이 시급한 설정이다. 지반함몰 발생 시에 현장 대처방안으로 빠른 교통통행과 주변 시설물의 2차 피해방지를 위해 골재, 마사토 등으로 채운 후 다짐 공정과 상부면 모르타르/아스팔트 시공으로 마감하여 처리하고 있으나, 이는 단순히 공동을 채우기 위한 임시대책으로서 결과적으로 지반 내 누수로 인해 추가 지속적인 공동 발생 여지가 있으며 채움 다짐 시 지반 하단 부 하중으로 인해 매설시설물의 추가 파손문제가 나타나는 문제점들이 보고 되어지고 있다. 그래서 시멘트 등을 사용하여 지반함몰 부위를 채우지만, 균열 발생으로 추가 파손의 문제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기질 계 다공성 재료를 활용한 균열복원 소재 개발 및 이를 이용한 지반 채움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무기질 계 다공성 재료인 Autoclaved lightweight concrete(ALC)를 활용하여 다공체 내에 SiO2,, Al2O3, CaO, MgO, Fe2O3, SO3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균열복원 물질을 함침 시켜 다공성 재료 내 함침 여부 및 균열부의 복원 거동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균열복원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ALC에 최대한 많은 양의 균열복원 소재를 함침 시켜야 할 것으로 예상되어 균열복원 소재를 증류수에 중량 비를 높여가며 최대 용해도를 찾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후 ALC의 미세 기공 내에 최대한 많은 양의 균열복워 소재 용액을 함침시키기 위한 함침법을 찾기 위해 일반 함침법, 초음파 함침법, 진공 함침법을 이용하여 함침을 진행하였다. 어ᄄᅠᆫ 함침법을 이용한 샘플이 가장 함침이 잘 그리고 많이 되었는 지 확인하기 위해 추가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 균열복원 성능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Ordinary portland cement(OPC)와 비교하여 투수 시험을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