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미술을 활용한 지역 연계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실행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관 교육 및 문화예술교육 기획자로서 공공미술을 활용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했을 때 미술관 교육으로서의 의미와 가치를 찾고자 하였다. 아울러 교육 장소와 대상을 다양화하고, 지역 기관과의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지역 연계 프로그램에 대한 의미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장소는 수원이라는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삼았다. 수원지역은 지역 내 역사·문화적인 자원뿐만 아니라 그와 연계된 공공미술 또한 풍부하기 때문에 연구가 용이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수원 지역을 사례로 지역 문화자원의 하나인 공공미술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미술관 이외의 다양한 공간에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그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성찰적인 관점으로 발전시켜나가는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연구자가 설명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공공미술을 활용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둘째, 공공미술을 활용하였을 때 지역 연계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으로서 어떠한 가치와 의미를 지니는가? 셋째, 미술관 교육 기획자는 교육프로그램 실행을 통한 반성과 성찰 과정을 거쳐 어떠한 새로운 실천적 지식을 얻게 되는가?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주제어인 미술관 교육, 공공미술, 구성주의 학습이론 등과 관련한 문헌 연구를 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 적합한 구성요소를 선정하였다. 그런 다음 공공미술작품을 조형적 요소로 활용한 미디어 체험 활동을 통해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탐구하고 소통하는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프로그램은 ‘계획-실천-관찰-반성’의 과정을 2차에 걸쳐 나선형의 자기반성적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2차에 걸친 실행에서 발생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자는 교육프로그램을 참여 관찰하였다. 수원 지역 기관에서 진행된 1차, 2차 프로그램을 참여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반성적 사고를 바탕으로 참여관찰일지를 작성하였다. 작성된 참여관찰일지는 코딩작업을 통해 분석하였다. 교육프로그램 직후 참여 학생들의 흥미도와 만족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서 참여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적용 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강사 및 참여 학생과 반구조화된 형태의 면담을 진행하여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공공미술을 활용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는 프로그램의 실행과 반성적 사고를 통해 공공미술을 활용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기획과 개발과정에서의 실천적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둘째, 실행연구 과정에서 연구자의 실천지식의 변화를 통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었다. 연구자는 공공미술과 연계한 체험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이를 지역사회의 정체성과 연관시키는 활동으로 확장하여 실천하였고,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고 실천지식을 쌓으면서 지역사회에 적합한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켰다. 셋째, 연구자는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성찰, 면담, 반성적 사고 등을 통해 공공미술이 지역 연계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으로 제시되었을 때의 의미와 가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공공미술이 지역 역사·문화 탐구의 소재, 시각조형성 탐구의 소재로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주변에 있는 공공미술을 인지하고 보는 법을 배울 수 있다는 교육적 가치를 인식할 수 있었다. 아울러 공공미술을 전시물의 개념으로 제시하고, 지역 주민들을 공공미술의 전시, 해석, 자료 수집 등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며, 미술관은 그 과정을 돕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면 커뮤니티 뮤지엄으로서의 확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