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간호사의 법적의무인식과 환자안전역량간의 관계

Abstract

간호사의 역할과 업무범위가 확대되면서 환자와 밀접한 상호작용을 하는 간호사는 환자안전사고와 많은 연관성을 가지기 때문에, 간호사의 법적의무인식을 가지고 실무에 임하는 임상간호사의 환자안전역량은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법적의무인식과 환자안전역량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시 일개 상급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임상경력 6개월 이상의 직접간호를 제공하는 일반간호사 174명이다. 자료수집기간은 2020년 3월 19일부터 2020년 4월1일까지로 수집된 자료는 IBM SPSS/WIN 25.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에서는 연구대상자의 법적의무인식과 환자안전역량은 양적 상관관계(r=.256)가 나타났다. 연구대상자의 법적의무인식의 평균은9.89±2.39점이며, 환자안전역량의 평균은 4.15±2.39였다. 환자안전역량의 하위영역의 평균은 태도 4.5±0.36, 기술 4.05±0.49,지식 3.7±0.66으로 지식영역의 평균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추후 간호사의 법적의무에 대한 근무경력이나 근무부서의 특성을 고려한 기존 전통방식의 학습과는 다른 사례 학습, 역할극, 이벤트, 퀴즈, 모바일 지원 교육 등의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여 표준화된 교육 형태로 개발하고, 오류보고 사례 등을 이용하여, 간호사가 직접 근본 원인과 근접원인을 찾고 오류의 과정을 해결하는 학습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