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과보호와 사회불안이 군 병사의 군 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집단효능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과보호가 군 생활 적응에서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불안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 집단효능감이 이러한 매개효과를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갖는지 확인하기 위해 조절된 매개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K도의 군부대 남자 병사 231명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지를 배부하여 부모의 과보호, 사회불안, 군 생활 적응, 집단효능감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기반으로 먼저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 조절효과,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과보호, 사회불안, 집단효능감, 군 생활 적응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과보호와 사회불안간의 관계 그리고 집단효능감과 군 생활 적응의 관계는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으며, 부모의 과보호와 집단효능감의 관계, 부모의 과보호와 군 생활 적응의 관계, 사회불안과 집단효능감의 관계, 사회불안과 군 생활 적응의 관계는 각각 유의미한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여, 부모의 과보호와 사회불안이 높을수록 집단효능감과 군 생활 적응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과보호와 군 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사회불안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사회불안의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과보호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집단효능감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넷째, 앞서 확인된 사회불안의 매개효과과 집단효능감의 조절효과를 결합한 집단효능감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부모의 과보호와 군 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사회불안의 매개효과를 집단효능감이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과보호와 군 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사회불안의 매개역할을 새롭게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부모의 과보호와 군 생활 적응의 관계가 보다 명확해졌다. 둘째, 부모의 과보호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집단효능감의 조절역할이 확인됨으로써, 부모의 과보호가 사회불안에 주는 영향력을 완화시킬 수 있는 기제를 찾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셋째, 부모의 과보호와 군 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사회불안의 매개효과를 집단효능감이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부모의 과보호적 환경에서 성장한 병사들의 군 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과 그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살펴보고, 군 생활 적응 수준을 높이기 위한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