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만족도가 사업만족도 및 커뮤니티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토부는 도시재생 선도지역을 시작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서울시에서는 2014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15년부터는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주민들이 사전 준비단계를 거치지 않고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하여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역량의 부족으로 인하여 주민들간 갈등 발생 및 추진 지연 등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고자 서울시에서는 2016년에 전국 최초로 도시재생사업의 준비단계로 희망지사업을 도입하였으며, 국토부에서는 2018년에 소규모 재생사업을 도입하였다. 희망지사업과 소규모재생사업 완료 후 평가를 통해서 서울시의 도시재생활성화사업(근린재생형) 지역과 도시재생 뉴딜사업지역으로 선정되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렇듯 희망지사업과 소규모재생사업의 추진의 결과는 향후 진행되는 도시재생사업에 연계성을 갖게 된다. 따라서 현재까지 진행된 희망지사업에 대한 평가와 분석이 필요하며, 희망지사업 추진시 운영 관리되고 있는 사업프로그램의 점검을 통해서 지역특성에 따른 우선 순위 사업프로그램을 도출하고 주민참여 활성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희망지사업 전체 및 사업프로그램에 대한 사업만족도와 희망지사업 완료 후 커뮤니티활동 변화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지역별 특성 분석 및 영향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비교함으로써 지역특성에 따른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우선 순위 사업프로그램 추진방안 및 주민참여 활성화방안을 마련하여 실효성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분석 변수별 만족도와 증가도의 평균값을 비교한 결과 송정동과 성내2동 모두 희망지사업 만족도는 모두 4.0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성내2동이 송정보다 만족도와 증가도는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두 지역 모두 주민교육의 만족도가 가장 낮게 분석되었으며, 희망지사업 추진시 주민교육에 대한 사업프로그램의 개선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지역특성에 맞는 주민교육에 대한 사업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참여를 독려하여 주민역량을 강화하고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두 지역 모두 커뮤니티활동의 증가도도 4.0에 가까워 희망지사업 후 커뮤니티 활동이 증가된 것으로 판단하였다. 둘째, 두 지역의 특성을 설명해주기 위해 지역 더미변수를 추가하여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희망지사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응답자의 개인특성 중에서는 연령대가 영향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현장거점, 주민모임, 주민교육, 주민홍보, 마을축제 모두 사업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뮤니티활동 중 마을에서의 활동 증가도에는 현장거점, 주민모임, 주민홍보가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웃과의 관계 증가도에서는 주민모임, 주민교육, 주민홍보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사업만족도와 커뮤니티활동 증가도에 주민모임 만족도와 주민홍보 만족도가 공통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송정동의 경우 성내2동보다 사업만족도와 커뮤니티활동 증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주택재건축 정비예정구역 해제되어 개발에 대한 주민들간 갈등이 존재하는 송정동의 지역특성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셋째, 사례연구 대상지별로 분석한 결과 송정동에서의 사업만족도에는 주민홍보, 주민모임, 현장거점 순으로 영향을 주며 커뮤니티활동 중 마을에서의 활동 증가도에는 주민모임, 주민홍보, 현장거점, 연령대 순으로 이웃과의 관계 증가도에는 주민홍보, 현장거점, 주민모임 순으로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성내2동의 사업만족도에는 연령대, 주민모임, 마을축제 순으로 영향을 주며, 커뮤니티활동 중 마을에서의 활동 증가도에는 주민모임, 주민홍보, 성별 순으로 이웃과의 관계 증가도에는 주민교육, 연령대 순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송정동에서 사업만족도와 커뮤니티활동 증가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중 주민홍보가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 결과는 개발사업에 대한 주민들간 갈등이 존재하고 기존 공동체 활동이 미비한 지역에서는 주민홍보를 통해 주민들에게 재생사업에 대해 알리는 것이 중요하며, 그 다음 영향요인으로 주민모임과 현장거점이 도출된 결과는 주민들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을 중심으로 자발적인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성내2동의 경우에는 희망지사업 시행 전부터 공동체 활동을 하고 있었던 지역으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희망지사업을 추진하여 사업프로그램 중 현장거점을 제외하고 주민모임, 주민교육, 주민홍보, 마을축제가 사업만족도와 커뮤니티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희망지사업 이전부터 주민공동체 활동이 있었던 지역에서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기획하고 운영하고 실행할 수 있는 사업을 우선시하여 추진되어야 하며 초기단계를 넘어선 지역에서는 주민교육을 통한 역량강화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송정동과 같이 개발사업에 대한 의견으로 갈등이 많았던 지역은 단순 개발이 아닌 현재 살아가는 주민들의 공동체 형성을 목표로 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알리면서 지역의 개선 방향이 달라졌음을 홍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성내2동과 같이 주민들의 활동이 희망지사업 전부터 존재했던 지역은 주민모임과 주민교육을 통하여 주민들의 자체 역량을 강화하여 지역재생의 참여자 및 주체자가 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사업프로그램을 선행하여 진행하여야 한다. 희망지사업 추진시 지역의 특성과 주민들의 역량을 사전에 파악하여 지역마다 중점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희망지사업을 통한 주민역량강화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연령대의 주민참여와 주민모임의 확대로 희망지사업 완료 후 커뮤니티활동 증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이며, 향후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추진 시 기존의 도시재생사업이 갖고 있었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