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 고가아파트 소유자와 거주자의 주거만족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초록 생활수준 향상과 높은 교육수준은 상향된 주거문화 공급과 주거가치도 질적 시장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2030년부터 진행되는 인구의 감소는 신도시 개발 개념보다 도시의 경쟁력과 도시성장관리의 방안으로 도시의 집중화가 대두되고 있다. 고가의 주거지는 자본주의 경제적 가치로서 주거문화의 도시경쟁력 흐름과 필수적인 정주여건 제공은 물론 재화적 측면에서 부가가치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주거문화의 질적 향상과 도시문화를 만들어 내는 원초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는 첫째, 국내 주거문화의 질적 제고와 도시경쟁력을 위해 상향된 주거의 정주여건을 제공하고 도시의 지속·발전이 가능한 국내 1,2위 도시인 서울과 부산의 주거만족도를 연구하여 질적 주거여건 제공 및 주거문화의 도시경쟁력과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둘째, 고가와 고급아파트는 민간 건설사의 관심도가 높고 수익성 증대와 직결됨으로 고가 주거를 공급함에 있어 기존의 고가아파트 소유자와 거주자의 주거만족도를 분석하여 주거문화 상향의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 고가아파트에 주거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위해 공간적 범위를 서울 강남구와 부산 해운대구 지역에서 최근 입주한 아파트를 대상으로 매매가격에 대한 순위를 도출하고 100세대 이상인 일정규모 이상 아파트 단지를 이끌어 냈다. 시간적 범위는 2019년 6월부터 9월까지 약 3개월 동안 진행하였다. 내용적 범위는 고가아파트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여 해외 고급주택지 사례와 주거이론을 바탕으로 국내 고가아파트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고가아파트의 중심인 서울 강남구와 부산 해운대구를 중심으로 설문을 진행하고 주거만족도와 추천의도에 관한 영향 변수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구현하였다. 고가아파트에 거주하는 요인으로 주거만족요인은 경제성요인을 가장 우선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소유자는 경제성을 우선시 하며 거주자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유자와 거주의 분석에서는 단순 거주자보다는 소유자들의 주거만족도가 대체로 높은 편이며, 소득수준에 따른 분석에서는 50억 이상의 자산들의 만족이 커뮤니티, 같은 부류의 동질성 등에서 높게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대도시의 고가주거 문화를 육성하는 것은 빈익부 현상과 지방균형 발전에 배치되는 사항일 수 있으나 우리나라 국가의 인구감소와 경제성장률이 과거에 비해 현저히 낮아지는 현상을 비춰보면 향후 도시기능은 미래에 더 악화될 것이 자명하기에 도시경쟁력을 위해 대도시 육성이 필요하며 아울러 도시기능의 중추적인 역할을 제공하는 주거문화의 상향성은 반드시 강조된다.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한 결과는 전체집단에서는 주거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아파트의 브랜드, 노후생활의 안정성, 시설에 대한 첨단화, 자산가치, 고급스런 이미지 등으로 평가되었다. 고가아파트의 가치는 자산상승과 내부의 인테리어 등의 차별화를 통해 주거만족을 느끼는 것으로 판단된다. 추천의도에서는 경제성이 가장 우선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아파트가 사회적 간접 위상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구조방정식의 결과 첫째, 전체집단은 고가아파트 주거만족도에 영향성을 주는 요인으로 물리적요인과 경제적요인이 영향성이 있으며, 추천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물리적요인, 단지환경요인, 교육요인, 사회적요인으로 평가된다. 둘째, 서울 강남구 고가아파트 주거만족도에 영향성을 주는 요인으로 물리적요인과 단지환경요인, 경제적요인이 영향성이 있으며, 추천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물리적요인, 단지환경요인, 교육요인, 경제적요인으로 평가된다. 셋째, 부산 해운대구 고가아파트 주거만족도에 영향성을 주는 요인으로 접근성요인과 경제적요인이 영향성이 있으며, 추천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물리적요인, 사회적요인으로 평가되며 주거만족도가 높을수록 추천의도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고가아파트의 주거특성은 실내의 동선 및 편리성은 물론 고급인테리어가 포함되며 이러한 주거특성은 일반적인 아파트와는 차별화된 요소로 평가되며 독특한 주거문화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고가아파트에 대한 물질적·정신적인 관점을 분화된 하위 아파트 시장에서도 접목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고가아파트의 주거만족은 향후 주거선택과도 연관성이 깊어 향후 도심개발에 있어서 세분화된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