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리더십이 조직몰입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와 LMX의 조절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공유리더십이 조직몰입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이들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변수와 LMX의 조절변수를 투입하였을 때 나타나는 세부적인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인의 관계를 실증함으로써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실질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조직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유리더십은 조직몰입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긍정심리자본은 조직몰입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긍정심리자본은 공유리더십과 조직몰입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넷째, LMX는 공유리더십과 조직몰입 및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가? 로 설정하였다. 설정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기업체에서 재직 중인 20대~50대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편의표집법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총 565명으로부터 받은 응답 중 불성실한 답변 19부의 설문을 제외하고 활용 가능한 546부의 자료를 통해 실증적인 분석을 하였다. 분석에 따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변인 간 관계에서, 공유리더십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유리더십은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유리더십은 긍정심리자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긍정심리자본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심리자본은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공유리더십이 조직몰입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경로에서 긍정심리자본을 통해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공유리더십이 조직몰입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경로에서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에 의해 조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먼저 이론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의 유효성 연구 분야에서 조직몰입과 함께, 조직시민행동에서 변형, 발전되어 최근 연구가 활발한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를 진행하였다. 둘째, 공유리더십의 조직유효성 증진에 대한 구체적인 메커니즘으로써 긍정심리자본과 LMX를 제시하여 향후 공유리더십 연구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을 높이는 매개 및 조절 전략을 탐구하고 기업 조직의 변화 역량 제고와 향후 일자리 변화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이론적 토대를 형성하는데 기여하였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조직몰입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을 증진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역량 증진과 자율성을 제고하고, 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관계를 활성화하여 조직에 대해 신뢰를 형성하기 위한 제도적 지원을 강조하였다. 둘째, 조직 현장에서 구성원이 변화에 참여하려는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실증하였다. 셋째, 공유리더십이 조직몰입과 변화지향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역할 기능을 확인하였고, LMX가 수준에 따라 조절효과의 역할이 가능하다는 점을 실증하는데 함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