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 0

사용자 기업가정신을 통한 신규 프랜차이즈의 창업

Title
사용자 기업가정신을 통한 신규 프랜차이즈의 창업
Other Titles
The Start of a new franchise through User entrepreneurship: Based on the case of the Dangsan Odol
Author
강지철
Alternative Author(s)
Jeechul Kang
Advisor(s)
배태준
Issue Date
202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사용자 기업가정신의 촉진에 초점을 맞추어 사용자가 기업가정신을 발휘하여 프랜차이즈 서비스를 도입한 과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사용자 기업가정신 중 사용자의 필요, 사용자의 진취성, 사용자의 지식과 경험이 사용자 기업가정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이향봉 대표가 도입한 당산 오돌 프랜차이즈 사례를 프랜차이즈 도입전부터 순차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필요, 사용자의 진취성, 사용자의 지식과 경험은 사용자 기업가정신을 발휘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사용자의 필요는 현금흐름 활동이 필요한 이향봉 대표에게 새로운 사업기회를 빠르게 모색하여 당산 오돌 외식점을 발견하여 프랜차이즈 서비스 도입 기회를 인식하는데 영향을 주었으며, 사용자의 사업화에 대한 진취성은 프랜차이즈 서비스를 도입하는 시점에서 직접 장소를 선정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사용자의 지식과 경험은, 이향봉 대표가 기존 근무했던 엔터테이먼트 산업에서의 능력을 활용하여 제작하는 드라마에 광고를 진행함으로, 유사 외식 프랜차이즈에 비해 발 빠른 프랜차이즈 서비스 도입 홍보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도입 초기 과정부터 사용자의 활동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사용자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와 프랜차이즈 산업 내 사용자 기업가정신 촉진 요인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가 주는 이론 및 실무적 의미와 한계를 제시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274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852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NTREPRENEURSHIP(창업융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