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종원 의론산문 연구

Abstract

유종원(柳宗元)은 당송팔대가 중 한 명으로 중당(中唐)을 대표하는 산문 창작가이다. 유종원은 일반적으로 산수유기문(山水遊記文)과 우언문(寓言文)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그는 어떤 사안에 대해 시비를 판단하고 평가하는 ‘의론문(議論文)’에도 뛰어났다. 한유(韓愈)는 유종원의 의론이 “견식이 뛰어나고 기세가 힘차 늘 좌중을 압도시켰다(踔厲風發,率常屈其座人)”고 평가하였고, 명대(明代) 이지(李贄)는 “유종원의 식견과 의론이 일반적인 당나라 사람과 수준이 달랐다(識見議論, 不與唐人班行者)”고 평가한 바 있다. 이러한 평가와 달리 유종원 의론산문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많지 않은 상태이다. 더구나 유종원 의론산문에 관한 기존 연구들 가운데에서는 몇 가지 문제점들이 발견된다. 의론산문이란 글의 형식이 아닌 ‘내용(內容)’을 통해 판단이 가능하다. 그런데 기존 연구에서는 글의 문체나 제목과 같은 형식을 통해 의론산문의 여부를 판단해 왔고, 이것을 바탕으로 유종원 의론산문의 범위를 설정해왔다. 그러다 보니 의론산문이라고 볼 수 없는 작품이 범위에 포함되거나 의론산문에 해당하는 작품이 연구 범위에서 누락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의론산문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작품의 ‘내용’을 통해 유종원 의론산문의 범위를 다시 설정해 보았다. 첫째, 의론산문은 설리(說理) 즉 이치를 말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서사(敍事), 서경(敍景), 서정(抒情)에 대한 내용은 의론산문이 될 수 없다. 둘째, 의론산문은 ‘의론의 대상’, ‘저자의 판단’ 그리고 ‘판단의 근거’로 이루어진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글이다. 이것으로 이것을 말하는 글로서 이것으로 저것을 말하는 탁물우의성(託物寓意性) 글은 의론산문이 될 수 없다. 셋째, 의론산문은 타인, 사회, 국가 등 객관세계에 관한 내용이어야 한다. 객관적 시비판단이 어려운 작가 개인의 사적인 이야기는 의론산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기준에 근거하여『유종원집(柳宗元集)』가운데 총 48편의 작품을 의론산문으로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선정된 48편의 작품을 대상으로 유종원 의론산문의 ‘내용’과 ‘방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학술‧문학, 신앙‧신념, 정치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유종원 의론산문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았다. 유종원은 학술‧문학과 관련된 의론을 펼쳤는데, 타당한 증거와 분석을 통해 고서의 시대, 저자, 가치 등을 고증하였고, 수정이 필요한 학술 주장에 대해 자신의 의론을 펼쳐 바로잡았다. 그리고 문학 표현 방식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의론을 펼쳤다. 신앙‧신념과 관련된 의론에서는 천유의지(天有意志), 천인감응(天人感應) 등 하늘에 부여된 미신성(迷信性)을 고발함으로써 하늘은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는 자연의 일부임을 밝혀냈고, 미신적 행위와 고정적인 시각을 타파했다. 유종원은 당시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주던 잘못된 신념을 지적함으로써 사회를 바로잡고자 노력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그의 ‘입대중, 거대혹(立大中, 去大惑)’ 사상의 발현이었다. 정치에 관련된 의론에서는 공정하고 투명한 선임의 원칙을 강조하였고, 신속한 정치 시행 그리고 관리의 직분과 민본(民本)에 대한 강조, 재산이 아닌 실정(實情) 조사를 통한 세금 제도와 군현제 시행의 필요성 등에 대해 밝혔다. 이를 통해 유종원의 의론산문은 모두 부족(不足)하고 부당(不當)한 문제를 충족(充足)하고 타당(妥當)하게 바로잡고자 하는 문제의식이 관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유종원이 논했던 다양한 문제와 그에 대한 방안은 모두 실제 삶과 밀접한 내용들이었다. 유종원의 의론산문에는 크게 세 가지의 논지 전개 방식이 사용되었다. 심층적 분석을 통한 세밀한 논증과 구체적 사례를 통한 입증 그리고 가설 문답을 활용한 논지 재강조와 반론 차단이 바로 그것이다. 이를 통해 유종원의 논지는 더욱 타당해 질 수 있었고, 그의 주장은 설득력을 지닐 수 있었다. 현실을 바라보는 예리한 안목과 현실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를 해결하려던 노력, 여기에 빈틈을 보이지 않는 명쾌한 논리 전개가 더해진 유종원의 의론산문은 오늘날에도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