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MN을 XPDL로 변환하는 기법에 관한 연구

Abstract

BPMN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모델링하는 표기법으로써 시각화된 플로우차트를 통해 일반화된 형식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의할 수 있게 해준다. 이와 반대로 XPDL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언어로써 이 언어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실행시킬 수 있게 해준다. 그러므로 BPMN으로 모델링한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XPDL을 지원하는 실행시스템을 통해 실행되기 위해서는 BPMN 형식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XPDL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변환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들은 각기 다른 기반과 목적에 따라 정의되었기 때문에 서로의 요소 간의 표현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BPMN 형식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XPDL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변환하는 기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