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기반의 블루투스 네트워크

Abstract

무선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유선 네트워크의 단점들을 해결 할 수 있는 방법들이 계속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 에서는 유동성과 간편성 등의 장점이 있는 무선 네트워 크를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해 구현 하는 것올 목적으로 한다.. 블루투스는 소형 및 저전력의 낮은 대역폭을 갖는 개방 된 무선 통신 규격으로서 패킷 형태의 데이터 전송을 통 해 보안과 같은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도 정의하고 있다 . 블루투스는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 호스트의 역할올 개 인용 컴퓨터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아 설치의 어려움과 높은 비용으로 인해 무선 네트워크 구현시 많은 수의 중 계기 설치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형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블루투 스 호스트로 사용함으로써 무 선 네트워크를 구현한다. 따라서 소형화뿐만 아니라 내 장된 전워읔 통해서 충분한 작업 시간의 확보가 가능하 다. 임베디드 시스템 기반의 블루투스를 사용 하므로써 다양한 장소에 중계기 설치가 가능하며, 시스템의 효율 성도 높일 수 있다. 또한 무선을 필요로 하는 많은 분야 로 확대 적용도 가능할 것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