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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중계방송이 골프의 태도와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골프중계방송이 골프의 태도와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TV broadcasting of golf on the attitude and participation of golf
Author
한승훈
Alternative Author(s)
Han, Seung-Hun
Advisor(s)
김종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TV의 골프 중계방송에 따라 일반인들의 골프에 대한 태도와 골프의 참여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골프대중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TV의 골프 중계방송의 시청빈도 및 관심도 등이 골프의 태도와 참여의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조사 ·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06년 현재 경기도 용인시에 있는 실내 · 외 골프 연습장 시설을 갖추고 있는 스포츠 센터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선정한 다음 비확률 표본 추출법 가운데 편의 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총 400부의 설문지를 현장을 방문하여 회원들에게 배부하고, 설문을 마침과 동시에 회수하는 방법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회수된 358명의 설문지 중에서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되는 것과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57개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301명의 설문지가 본 연구의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2.0 for Window를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전산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료 분석을 위하여 사용한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TV 골프 중계방송의 관심도 변인과 골프 태도 변인의 척도에 따른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성별 및 골프참여여부에 따른 TV의 골프 중계방송 시청 빈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Chi-Square 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별과 골프 참여 유무에 따른 TV의 골프 중계방송의 관심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TV의 골프 중계방송에 대한 시청빈도 및 관심도가 골프의 태도와 골프의 참여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어 냈다. 성별에 따른 TV 골프 중계방송의 시청빈도와의 관계에서 남녀 간의 골프 중계방송의 시청빈도의 차이는 두드러지지 않았다. 그러나 골프 참여 유무에 따른 TV 골프 중계방송의 시청빈도와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현재 골프를 하고 있는 참여자들은 평균적으로 주 2~3회 정도, 현재 골프를 하고 있지 않는 참여자들의 대다수는 TV의 골프 중계방송을 시청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 참여 유무에 따른 TV의 골프 중계방송 프로그램의 관심도에 관한 5개의 문항들에서 골프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골프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모든 문항에서 골프 중계방송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사이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골프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나 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이나 TV에서 골프 중계방송의 관심도가 대체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간의 TV 골프 중계방송에 대한 중계방송의 관심도에서 어떤 차이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여자 참여자들이 남자들보다 TV 골프 중계방송에 더 높은 관심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인들의 TV 골프 중계방송에 대한 관심도가 골프의 행동적 태도와 골프의 정서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TV에서의 골프 중계방송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수록 골프에 대한 태도가 높아짐을 보여 주고 있다. 참여자들의 TV 골프 중계방송의 시청빈도가 골프의 행동적 태도와 정서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참여자들의 TV 골프 중계방송의 시청빈도가 높아질수록 골프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해 간다고 할 수 있다. 참여자들의 TV 골프 중계방송의 시청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골프에 대한 참여 의도는 증가할 것으로 보여 진다. TV의 골프 중계방송에 대한 참여자들의 관심도가 골프의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골프 중계방송의 관심도 변인들 가운데 골프 중계방송의 기다림 요인이 골프 참여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결론을 종합해보면, TV 골프 중계방송의 시청빈도와 관심도는 골프의 태도 및 골프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TV 골프 중계방송의 시청빈도가 많아질수록 골프에 대한 태도가 더 긍정적으로 바뀌어 지고 더 나아가 골프의 참여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golf broadcasting on TV toward the attitude of golf and the intention of participation of golf in future. Specifically,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ctors of interest or the watching frequency on golf broadcasting on TV and the attitude of golf or consumers' intention of participation of golf in future. The survey using questionnaires was initially conducted against 400 consumers attending sports centers and indoor or outdoor driving ranges in Yong-In city. This study selected the convenience sampling method. Eliminating 91 questionnaires including the data with incomplete responses and be unreliable, total 301 responses were used for this study. The statistical methods employed in analyzing the data were the Chi-Square test, the t-test, the simple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 The first, there i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golf broadcasting on TV of watching frequency between male and female. However, it found that there is significant difference in golf broadcasting on TV of watching frequency between golfers and non golfers. The golfers have usually watched golf broadcasting on TV 2~3 time per a week. Meanwhile, most of the nongolfers never watch golf broadcasting on TV. The second, there is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degree of interest on golf broadcasting on TV between golfers and non golfers. That is, the degree of interest for the group of golfers was appeared the higher than that of the group of nongolfers. The third,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degree of interest on golf broadcasting on TV between male and female. But the degree of interest for the group of female was appeared the higher than that of the group of male. The fourth, the degree of interest on golf broadcasting on TV has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attitude of golf. The higher the degree of interest on golf broadcasting on TV, the better the consumers' attitude toward golf. The fifth, the degree of interest on golf broadcasting on TV has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attitude of golf. The higher the frequency of watching of golf broadcasting on TV, the better the consumers' attitude toward golf. The sixth, the higher the frequency of watching golf broadcasting on TV, the more the consumers' intention of participation of golf in future. Also, the degree of interest on golf broadcasting on TV has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intention of participation of golf in future. Particularly, it found that the waiting factor of golf broadcasting on TV was the most important factor to increase the intention of participation of golf in future. In conclusion, the frequency of watching and the degree of interest of golf broadcasting on TV positively influence the attitude of golf and intention of participation of golf in future.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86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5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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