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스 능력 향상을 위한 일러스트레이터 웹 실습프로그램 개발

Abstract

컴퓨터 교육에 있어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육영역이 점차 넓어지는 가운데 교수자나 학생들을 위한 많은 종류의 응용 소프트웨어 웹 코스웨어가 다양하게 연구?개발되고 있다. 지금까지 개발된 대부분의 코스웨어는 학습자가 인터넷에서 제공 되어지는 학습 내용을 습득한 후 해당 응용 소프트웨어를 따로 실행시켜 실습을 해 보는 구조로서 웹 코스웨어에서 제시하는 학습의 내용습득과 실습을 한 창에서 구현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논리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하는 프로그래밍부터 단순한 운동 기능을 바탕으로 하는 타자 연습에 이르기까지‘컴퓨터’를 내용으로 하는 모든 학습 분야는 계속적인 연습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이전에 발표된 많은 연구들은 학습의 효율성 측면에서 만족스런 수준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더불어 e-learning은 점차 확산되어 가는데 실기 부분의 콘텐츠가 특정 분야만을 위주로 다루어 그 내용이 다양하게 갖추어지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웹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그래픽 툴 중 비교적 연구가 적게 이루어진 일러스트레이터(Ver.10)를 학습과목으로 삼고 실질적인 교육 콘텐츠를 강화한 웹 실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러스트레이터를 시작하는 초보 학습자의 실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웹 코스웨어 이론을 바탕으로 삼아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시스템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져 있다. 일러스트레이터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시작으로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 기능습득을 위한 매뉴얼로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본기를 익힐 수 있게 설계하였으며 ‘기본기능’콘텐츠, 실질적인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기능을 설명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설계한‘꼭 필요한 기능’콘텐츠로 학습 내용을 구성하여 학습 성취도를 높이고 지식의 파지와 전이를 더하는데 주력 하였다. 또한 학습자들과의 교류를 위한 Q & A 자유게시판,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 기능사의 시험과 관련된 내용을 알려주는 컴퓨터 그래픽스 게시판, 일러스트레이터를 학습함에 있어서 효율성을 증가 시켜줄 수 있는 ‘유용한 방법’게시판으로 구성하여 구현하였다; While the field of education of applicable info-technology among computer training is expanding, variety of software and web courseware for professors and students is being diversely developed. Most courseware allows learners to acquire the training contents provided by the internet and operate them through a corresponding application software. There is a disadvantage of not being able to operate the learning and training process in one window. This developement, with purpose of obtaining computer graphics practical technician license, is inclined to overcome the aforementioned weakness by basis of the theory of standard web courseware and models stated ab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