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8 0

개별화 학습과 평가분석을 위한 웹 기반 통합 학습 시스템 구현

Title
개별화 학습과 평가분석을 위한 웹 기반 통합 학습 시스템 구현
Other Titles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 based Integrated Learning-System for Personalized Learning and Evaluation Result analysis
Author
양형심
Alternative Author(s)
Yang, Hyoung-Sim
Advisor(s)
강수용교수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학습자들은 성취수준 즉, 학생의 흥미, 관심, 적성, 학습능력과 학습의 요구가 저마다 다르다. 그러나 현재 수준별 교육과정은 이런 학생들의 개인차에 적합한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생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되었으나 과거의 우열반으로 되돌아갔을 뿐 수업방법의 변화는 전혀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수준별 학습내용을 제공한다는 사이트들도 선행학습 결손이 아닌 학습자의 서열화를 위한 상, 중, 하의 수준을 진단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그에 반해 본 시스템은 학습자의 반응에 따라 선행학습과 후속학습 동적제공 함으로써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학습을 할 수 있고 또한 학생들의 학습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교사는 학생들의 선수학습의 결손 요소의 파악을 통해 수준차가 다양한 교실에서의 효율적인 개별화수업 지도계획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교수-학습 개선의 효과를 줄 수 있다. 대부분의 학습 시스템이 학습할 수 있는 환경과 학습 후 단편적인 결과만 제공할 뿐 그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교수-학습 개선의 자료로 활용될수 있는 부분은 제공되고 있지 않을 뿐 아니라 평가 결과 분석 시스템은 대체로 별도로 구축되어 있다. 이에 반해 제안하는 시스템은 일종의 CAI와 CMI가 통합된 통합 학습 시스템(ILS:Integrated Learning System)이라 할 수 있다. 학습자의 반응에 따라 후속학습이 동적으로 제공되는 구조의 개별화 학습과 단순한 정오판별의 점수제시나 과목 단위의 평가수준이 아닌 각 과목의 성취수준은 물론 선수학습의 결손을 OLAP기술을 이용한 학습결과의 다차원적인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나 교수자에게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준다. 본 연구가 다차원적인 학습자 분석에 의해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함으로써 개별화 학습을 극대화 하여 학습 결손 방지를 통해 모든 학습자가 학습 목표에 잘 도달 할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The need for Personalized Learning is important not only in off-line but also in on-line learning which targets object on multiple learners. Due to the difference between students previous education, taste for study, style of learning and intellectual level, they should be provided with different methods of learning. Most of the courseware up to now offer students the same contents and approach to studying. In this research, the teacher designs the learner's subject course according to the type of subject and their relative knowledge. Students will be given tasks which the teacher considers the most necessary through evaluation. and this system is to provide feedback for student‘s learning, to assist teachers' teaching, and to improve curriculums as well as teaching methods on a long-term basis. In this paper, we study various aspects of feedback through assessment, and develope OLAP based analysis system of evaluation results. We could expect the increase of learner's motivation as well as the accomplishment. Plus, it would maximize the effect of their learning as well.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082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564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VOCATIONAL EDUCATION(실업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