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교수를 이용한 완전학습시스템 설계 및 구현

Abstract

‘교실’이라는 한정된 공간 속에서 수업을 통해 모든 학습자가 일정 기준 이상의 성취 수준에 도달하기는 어렵다.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배경 지식, 관심 및 참여도는 모두 제각각이기 때문에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이러한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의 개성에 맞는 적절한 학습 보완이 이루어지려면 개별교수가 필요하다. 특히 학습 저성취자들의 개별교수 방법은 학습자의 특성과 흥미를 고려하고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지원되어야 한다. 학습 저성취자들은 학습 능력이 부족할 뿐 아니라, 학습을 위해 필요한 동기나 관심도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학습 저성취자를 위한 학습 환경에서는 교사와 학습자 간의 실시간 상호작용으로 인한 빠른 피드백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친밀감 있는 교수가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다. 온라인 교육의 장점을 이용하면 학습자에게 맞는 개별교수가 가능해진다. 교사와 학습자 간의 실시간 피드백 환경을 이용한 개별교수 환경은 학습 저성취자의 완전학습 환경을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학습의 완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돕게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충과정 학습자와 학습부진아를 대상으로 하여, 학습 결손을 지원할 수 있는 개별교수를 이용한 완전학습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수업 내용에 대한 형성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수준은 보충/기본/심화과정으로 분류되는데, 여기서는 보충과정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보충과정으로 분류된 학습자는 학습시스템에서의 보충학습 후, 진단평가를 통해 학업 성취도를 평가하게 되는데, 패스하게 되면 결과를 저장하고 종료하지만, 패스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반복하여 보충학습을 하게 된다. 반복하는 회수에 따라서 제공되는 보충학습의 내용은 단계별로 추가되어 반복학습의 효과를 높여주게 된다. 진단평가를 패스하지 못하면 학습부진아로 분류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필요한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내용을 체크하게 된다. 진단평가에서 문제를 전혀 풀지 않은 학습자들이라면 학습에 대한 관심이 없는 것으로 보고, 상담을 통해 학습 결손의 원인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 결손의 근본적인 원인이 먼저 제거되어야만 학습지도가 효과를 보일 수 있을 것이다. 반면에 진단평가에 성실하게 참여하고 반복되는 학습을 통해 학습 보완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저성취를 보이는 학습부진아에게는 저성취의 원인이 기초학력부진인지, 기본학력부진인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 시스템에서는 평가 내역과 진단 결과에 대한 학습자의 이력이 매 차시마다 저장되게 되므로, 교사는 학습부진아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개인지도를 통해 학력부진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제거할 수 있으며, 마침내 학습부진아가 만성적인 학습 결손에서 벗어나 완전학습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학습 환경이 모든 교과 간에 이루어져 교사들에게 학습자의 정보가 공유된다면, 학습자는 모든 교과에 대해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세심하게 지도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부분 역시 한 눈에 파악하여 학습할 수 있게 된다. 만약 교사가 바뀌거나 교사와 학습자가 같은 공간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학습자의 학업 성취 자료를 바탕으로 실시간 피드백을 통한 개별교수가 가능하다. 개별교수를 위한 완전학습시스템은, 향후 학습자 개개인을 위한 맞춤형 사이버 교육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Teachers and students execution feedback are most important for underachievers to a study environment. Most of underachievers, a study ability which is the self leading lacks. The interaction is very important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t makes the interest about the study. And teachers who there is the familiar can be achieved. Execution feedback using On-line system is improving Mastery Learning. Through this study, we expect to effects on improving Mastery Learning and students can escape from learning deficit as elementary ability deficit or foundation ability deficit.